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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 문제 풀이/Baekjoon

3425, 5373 - 고스택, 큐빙 / 구현능력문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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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425

 

3425번: 고스택

문제 고창영은 스택을 조금 변형해서 고스택을 만들었다. 고스택은 숫자만을 저장할 수 있고, 다음과 같은 10가지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. 편의상 스택의 가장 위에 저장된 수를 첫 번째 수라고 하고, 그 다음은 차례대로 두 번째 수, 세 번째 수라고 한다. NUM X: X를 스택의 가장 위에 저장한다. (0 ≤ X ≤ 109) POP: 스택 가장 위의 숫자를 제거한다. INV: 첫 번째 수의 부호를 바꾼다. (42 -> -42) DUP: 첫 번째 숫자를 하

www.acmicpc.net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5373

 

5373번: 큐빙

문제 루빅스 큐브는 삼차원 퍼즐이다. 보통 루빅스 큐브는 3×3×3개의 작은 정육면체로 이루어져 있다. 퍼즐을 풀려면 각 면에 있는 아홉 개의 작은 정육면체의 색이 동일해야 한다. 큐브는 각 면을 양방향으로 90도 만큼 돌릴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. 회전이 마친 이후에는, 다른 면을 돌릴 수 있다. 이렇게 큐브의 서로 다른 면을 돌리다 보면, 색을 섞을 수 있다. 이 문제에서는 루빅스 큐브가 모두 풀린 상태에서 시작한다. 윗 면은 흰색, 아랫 면은 노란

www.acmicpc.net

오랜만에 구현능력 문제를 들고왔습니다.

 

이런 문제는 약간... 뭐랄까 삼성 입사 코딩테스트 혹은 SW Test A형 문제 난이도 정도 될 수 있습니다.

 

즉, 이 두 문제를 두 시간 내에 풀 수 있다면, 코테 통과 안정권이라고 봐도 될거 같습니다. (최근 문제가 점점 어려워지는 관계로 단순한 구현능력 문제가 나올지는 잘 모르겠지만)


위 두 문제는 딱히 알고리즘 개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. 그래서 코드는 굳이 안 올리겠습니다. 허나 보다 더 중요한 덕목이 필요한데 바로 문제 풀 때의 자세입니다.

 

이런 문제에서 조건 하나 놓치면.... 코딩 테스트는 물 건너 갔다고 봅니다. 그래서 코테 준비할 때부터 꼼꼼하게 연습해야 야물딱지고 빠르게 문제를 풀 수 있죠. 그러니 문제를 세분화시켜서 필요한 함수, 변수가 무엇인지 체크하고 문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그리고 제가 도식도라고 하나요? 알고리즘 모식도 이거를 잘 안그리는 편인데, 최근 연습하고 있습니다. 위 두 문제가 이를 연습하기 굉장히 좋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.

솔직히 귀찮지만 짱입니다.

만약 코테를 앞두고 있거나, 알고리즘 감각을 되살리고 싶으신 분들은 위 두 문제로 살리길 바랍니다.

 

전 사실 딴 짓하면서 문제 많이 푸는데, 저도 고쳐야 할 거 같네요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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